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하마스 이스라엘 공격 이유, 한국인 피해, 하마스는 어떤 조직인가?

by ReviewFlix 2023. 10. 9.

이스라엘군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무력 충돌이 이틀째 격화하면서 인명 피해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이스라엘과 영토 분쟁을 벌이고 있는 레바논의 무장세력 헤즈볼라도 이스라엘 공격에 가담하면서 확전 우려가 커지고 있다.

가자지구의 건물이 불타고 있는 모습
화염으로 휩싸인 가자지구 건물 ( AP 연합뉴스 )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격하는 이유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향해 기습 공격을 감행하면서 양측 간의 전쟁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이번 공격이 이스라엘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관계 정상화를 저지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고 지적했다.

 

블링컨 장관은 CNN 인터뷰에서 "하마스의 공격은 이스라엘과 사우디, 그리고 다른 나라들과의 정상화를 방해하려는 의도가 있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란이 하마스와 오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번 사태의 배후에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은 하마스의 공격을 테러로 규정하고, 이스라엘에 대한 전면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블링컨 장관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이스라엘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지원하라고 명령했다"라고 밝혔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사망자 수천 명으로 증가

하마스는 지난 7일 새벽 이스라엘에 로켓 수천 발을 발사하는 동시에 육지·해상·공중에서 무장대원들을 침투시켰다. 이에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에 대해 대규모 공습을 벌였다.

 

양측 간의 전쟁은 이미 사망자가 수천명으로 확대되었다. 이스라엘 피해 지역에서 구급활동 중인 자원봉사단체 '자카' 대변인은 현재까지 600명 이상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가자 지역에서는 하마스 측에 따르면 370명이 숨지고 2200명이 부상당했다.

 

한국인 피해는 아직 보고되지 않았으나, 일부 미국인들은 숨지거나 실종된 것으로 알려졌다. 블링컨 장관은 "몇몇 미국인들이 살해당했다는 보고가 있어 확인 중이며, 실종된 미국인들도 찾고 있다"라고 말했다. 하마스가 가자지구에 억류한 인질 중에도 미국인이 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미국-이스라엘 정보당국, 하마스 기습 공격 예방 실패

블링컨 장관은 미국과 이스라엘의 정보당국이 하마스의 기습 공격을 예방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나중에 검토할 시간이 있을 것이다"라고 답변을 회피했다. 그는 "지금은 이스라엘이 이번 공격에 대응하는 것을 돕는 것이 우선이다"라고 강조하면서 이스라엘에 추가적인 군사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하마스는 어떤 조직인가

하마스는 이슬람 저항운동을 뜻하는 아랍어의 약자로, 1987년 이스라엘의 요르단강 서안 및 가자지구 점거에 대항한 최초의 팔레스타인 민중봉기 후 창설했다. 하마스의 헌장은 이스라엘을 파괴하는 데 헌신할 것을 선언하고 있다.

하마스 무장단체
하마스 무장단체

이슬람 원리주의를 표방하는 하마스는 본래 두 가지 목적으로 탄생했다. 하나는 자신들의 군부인 이제딘 알-카심 여단 주도로 이스라엘에 대항한 무장 투쟁을 수행하고, 또 하나는 팔레스타인을 위한 사회 복지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2005년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군 유대인 정착민들을 철수한 이후, 하마스는 팔레스타인의 정치적 변화 과정에도 관여해 왔다. 하마스는 2006년 총선에서 승리하고 이듬해 마흐무드 압바스 대통령의 사회민주주의 정당인 파타 정권을 축출해 가자지구에서 권력기반을 강화했다.

 

이후 가자지구 내 무장세력은 이스라엘과 3차례 전쟁을 벌였다. 이스라엘은 이집트와 함께 하마스를 고립시키고 하마스의 공격을 중단하려는 압박으로 가자지구를 봉쇄했다.

 

이스라엘, 미국, 유럽연합, 영국은 하마스 전체 또는 하마스 내 군부를 테러 단체로 규정한다.

반응형

>